목차
이번 글은 경제학의 개념 중 하나인 대체효과 및 소득효과 그리고 수요의 법칙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체효과 소득효과 수요의 법칙 예시, 문제
대체효과란?
'대체효과'는 상품의 가격이 변할 때 소비자가 다른 상품으로 대체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소비자는 사과 대신에 배를 사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의 변동이 소비자의 선택을 바꾸는 것을 말하는 것이 바로 대체효과입니다.
소득효과
소득효과는 상품의 가격 변동이 소비자의 구매력 즉 '실질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의 구매력이 줄어들게 되고, 가격이 내려가면 구매력이 늘어납니다. 이렇게 가면 변동이 소비자의 구매력을 바꾸는 것이 소득효과입니다.
수요의 법칙
수요의 법칙은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가 늘어난다는 경제학의 기본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대체효과 소득효과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법칙에는 몇 가지 예외가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기펜재와 베블렌 효과가 그것입니다.
기펜재
가격이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라면 가격이 내려가면 사람들은 라면 대신 더 비싼 음식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 라면 수요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베블렌 효과
베블렌, 베블런 영어 발음에 따라서 표시를 다르게 하지만 이 효과는 가격이 상승할수록 과시욕에 의해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명품 가방의 가격이 오르면 그 가방을 소유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024.05.18 - [★ - 정보/경제] - 베블런 효과 과시적 소비 사례, 예시, 문제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