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
죄소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의 유명한 사례로, 협력적인 선택이 양자의 최선의 선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에 치중한 선택으로 인해 서로에게 나쁜 결과를 야기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비-제로섬 게임의 일종으로, 서로를 배반할 경우, 상대방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한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 내쉬 균형에 이르게 됩니다. 해당 이론은 경제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국제 정치학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념입니다.
예시
죄수의 딜레마에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명의 사건 용의자가 체포되어 서로 다른 취조실에서 격리되어 심문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자백여부에 따라서 다음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 둘 중 하나가 배신하여 죄를 자백하면 자백한 사람은 즉시 풀어주고 나머지 한 명이 10년을 복역해야 합니다.
- 둘 모두 서로를 배신하여 죄를 자백하면 둘 모두 5년을 복역합니다.
- 둘 모두 죄를 자백하지 않으면 둘 모두 6개월을 복역합니다.
이때 각 용의자는 다음과 같은 표를 참고하여 자신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구분 | 죄수 B의 침묵 | 죄수 B의 자백 |
죄수 A의 침묵 | 죄수 A,B 각자 6개월씩 복역 | 죄수 A 10년복역, 죄수 B 석방 |
죄수 A의 자백 | 죄수 A 석방, 죄수 B 10년 복역 | 죄수 A,B 각자 5년씩 복역 |
이 게이므이 죄수는 상대방의 결과는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최대화한다는 가정 하에 움직이게 됩니다. 이때 언제나 협동(침묵)보다는 배신(자백) 이 많은 이익을 얻으므로 모든 참가자가 배신(자백)을 택하는 상태가 내쉬 균형이 됩니다.
참가자 입장에서는 상대방의 선택에 상관없이 자백을 하는 쪽이 언제나 이익이므로 합리적인 참가자라면 자백을 택합니다. 결국 결과는 둘 모두 5년을 복역하는 것이고, 이는 둘 모두가 자백하지 않고 6개월을 복역하는 것보다 나쁜 결과가 됩니다.
죄수의 딜레마가 중요한 개념인 이유?
죄수의 딜레마는 현실 세계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국가 간의 군비 경쟁, 기업 간의 가격 경쟁, 환경 보호와 자원 개발, 공공 재화의 제공과 납세 의무 등은 모두 죄수의 딜레와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주체들이 협력적인 행동을 하면 모두에게 이익이 되지만, 자시느이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배신적인 행동을 하면 모두에게 손해가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죄수의 딜레마는 협력과 배신, 이타주의와 이기주의, 사회적 효율과 개인적 합리성 등의 문제를 탐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개념입니다.
해결 방법
최소의 딜레마는 각 주체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죄수의 딜레마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상호작용
죄수의 딜레마는 한 번만 일어나는 상황에서는 협력이 이루어지기 어렵지만, 여러 번 반복되는 상황에서는 협력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팃포탯 전략은 상대방의 이전 행동에 따라 자산의 행동을 결정하는 전략으로, 상대방이 협력하면 협력하고, 배신하면 배신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단복적인 죄수의 딜레마에서는 협력을 유도하고, 배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도적인 규제
죄수의 딜레마는 각 주체들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협력이 이루어지기 어렵지만, 외부의 규제나 강제력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협력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정부나 국제기구는 법률, 제도, 세금, 제재 등의 방법으로 각 주체들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보상하면 협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의 중요한 개념으로 , 협력과 배신, 이타주의와 이기주의, 사회적 효율과 개인적 합리성 등의 문제를 탐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개념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현실세계에서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협력과 배신의 가능성과 결과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유용한 개념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우리의 삶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선택과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