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생활

집 구할때 체크리스트 - 자취방 구하기 및 원룸 알아볼때

돋보기씨 2023. 2. 5. 16:28

목차

    집 구할 때 체크리스트- 자취방 구하기 및 원룸 알아볼 때

    체크리스트-이미지
    집 구할때 체크리스트

    여러분은 어떻게 집을 구할 때 좋은 집을 구별하시나요? 많이들 하시는 방법이 수압을 확인하고 방향을 확인하는 것일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 구하기 체크리스트 정보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좋은 집은 한 번에 봐도 태가 나지만 그러한 집을 구하기는 예산이 허락되지 않고 가진 예산에서 조금이라도 좋은 집을 구하기 위해서 많이들 노력하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이 그러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압체크 

     

    • 세면대 물 틀어두고 수압 확인 후 다시 끄기 (X)
    • 싱크대 물 틀어두고 수압 확인 후 다시 끄기 (X)

    보통 이렇게들 많이 하실 텐데요. 집안에 있는 물이란 물은 다 틀어보고 수압이 약해지는지 확인하셨다면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세요.

    • 싱크대 + 세면대 양측을 틀어둔 뒤에 변기물 내리기(O)

    일반적으로 건물에 나 혼자만 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물을 사용하게 되면 수압이 약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압이 약해지면 사용 시에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물을 동시에 사용해서 체크하시면 됩니다.

     

     

    조향체크

     

    집에 대해서 문외한이라도 남향이나 서향이 빛이 잘 들어온다는 거 한 두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창이 어디로 나있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은 기본이지요. 그 외에도 확인해야 하는 것은 앞 건물 확인입니다.

     

    집이 남향이더라도 내 창문 앞에 큰 건물이 있다면? 그 창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망권이라고도 하는데요. 조망권 확보를 위해서 건물 앞에 더 큰 건물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큰 건물이 있다면 낮시간에 볕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참고로 집의 방향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나침반 어플을 활용하시면 아주 손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벌레 체크 및 곰팡이 확인

     

    벌레 생각만 해도 몸에 소름이 돋는 분들 많으시죠? 저는 사실 벌레에 담담하기는 한데, 그래도 집에 벌레가 있는 것보단 없는 것이 훨씬 나은 환경이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벌레를 체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싱크대위 아래 수납선반 모두 열고 약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싱크대 아래에 약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싱크대 밑 수납장 경첩이 유독 다른 곳보다 녹이 슬거나 까만 점들이 보이면 바퀴벌레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창문이 두 개가 아닌 세 개 이상인 경우에는 창문 하단으로 벌레가 들어오기 쉬운 구조입니다.
    • 벽 모서리에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구로 가려놓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구뒤로 확인합니다.
    • 세탁기를 체크합니다. 세탁기에 벌레가 있는지 물때가 껴있는지 체크합니다.

     

     

    콘센트 위치 및 화장실 휴지걸이 확인

     

    예전과는 다르게 이제는 침대에서 여러 전자기기를 활용하는 것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콘센트의 존재 여부와 위치가 굉장히 민감한 문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주변에 콘센트가 없다면 멀티탭을 사용해야 하고, 그것은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화장실의 휴지걸이 역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샤워 부스와의 거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거리가 짧거나 샤워부스 근처에 휴지걸이가 존재한다면, 그곳에 휴지를 둘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살면서 두고두고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난방은 반드시 확인

     

    요새 가스비 대란이라고 할 만큼 난방비가 올라갔습니다. 앞으로도 한참을 더 오른다고 하니 난방비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는 없을 텐데요. 집안에 난방조절기가 없이 가스비가 별도로 관리비에 포함이 된다면? 공용난방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즉슨, 다른 사람이 쓴 것도 N분의 1 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내가 아끼고 아껴도 다른 사람이 펑펑 쓴다면 돈은 줄줄 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계약서를 확인할 때 수도 및 전기, 가스 등등이 공용으로 내는 것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담배 냄새 확인

     

    집에 들어갈 때 그리고 집을 보는 틈틈이 마스크를 내리고 담배 냄새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냄새가 난다면 집안에서 흡연을 했다는 뜻이고, 이 경우에는 입주해서 환기를 아무리 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실크로 된 벽지는 담배냄새를 한껏 흡입한 상태이기 때문에, 도배와 장판을 새로 해준다는 조항이 있지 않다면 다른 곳을 알아보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