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경제

캐즘 이론 의미, 뜻, 극복 전략 사례 묶어서 알아보기

돋보기씨 2024. 2. 22. 06:51

목차

     

    이번 글은 캐즘 이론에 관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캐즘 이론 의미, 뜻, 극복 전략 사례

     

    해당 이론은 신기술이나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후,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사이에 수요가 감소하거나 정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고객들과 주류 시장의 고개들이 제품에 대한 다른  태도와 기대를 가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류 시장의 틈시 시장은 선정하고, 완전 완비제품을 제공하고, 집중적으로 공략하며, 구전효과를 이용하는 등의 다변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캐즘 이론은 제프리 무어가 캐즘 마케팅이라는 책에서 처음 소개한 개념입니다.

     

     

     

    캐즘 이론 의미 및 정의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당 이론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시장에 나왔을 때, 초기에는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만, 일반적은 사람들이 사용하기까지는 어려움이 있어서 판매량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캐즘은 영어로 '깊은 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 사이에 있는 간격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캐즘 극복 사례

     

    아이패드

     

    아이패드는 캐즘을 잘 극복하 사례입니다. 아이패드는 처음 나왔을 때, 기술에 관심이 많은 살마들이 구매하고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아이패드가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 기기인지 잘 모르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이패드는 초기 시장에서는 성공했지만, 주류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떨어졌습니다. 이것이 캐즘의 예입니다.

     

     

     

    캐즘 극복 전략

     

    캐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캐즘 마케팅이라는 다변화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캐즘 마케팅은 주류 시장의 고객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캐즘 마케팅 전략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주류시장 중에서 틈새시장 공략

     

    틈새시장이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특별한 필요나 관심이 있는 작은 시장을 말합니다.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틈새시장의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면서 시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완전 완비제품 제작

     

    완전 완비제품이란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서비스나 지원도 모두 갖춘 제품을 말합니다. 주류 시장의  고객들은 실용주의자이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는 애플 스토어, 아이튠즈, 아이클라우드 등의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집중 공략

     

    집중 공략은 틈새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시장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집중 공략을 하면 경쟁자들을 앞서 나갈 수 있고, 시장의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는 교육, 의료, 게임 등의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그 시장에 맞는 앱과 콘텐츠를 제공하였습니다.

     

     

    거점 확보

     

    든든한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틈새시장에서 성공한 후, 그 시장을 기반으로 다른 시장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든든한 거점을 확보하면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는 틈새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과 연계하고, 다른 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여 시장을 넓혔습니다.

     

     

    바이럴 마케팅(구전효과) 연쇄반응

     

    구전효과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고객들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명 바이럴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구전효과는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수단이며,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캐즘 이론과 전략 극복 방법에 대하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캐즘 이론은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장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즘 마케팅은 캐즘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완전 완비제품을 만들고, 집중 공략하고, 든든한 거점을 확보하고, 구전 효과를 노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캐즘 극복전략을 잘 활용하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기업의 성장을 이끄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24.02.09 - [★ - 정보/경제] - 밴드웨건 뜻, 효과, 사례 - 편승 효과 문제점

     

    밴드웨건 뜻, 효과, 사례 - 편승 효과 문제점

    이번 글은 밴드웨건 효과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주제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밴드웨건 뜻, 효과, 사례 - 편승 효과 문제점 밴드웨건이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선택이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을 말

    vivans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