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케인즈 승수효과란 무엇인지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축효과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케인즈 승수효과 뜻, 의미, 구축효과 차이점
뜻 및 의미
케인즈 승수효과는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영국의 경제학자 존 메이나드 케인즈가 1936년에 '고용, 이자, 그리고 돈의 일반 이론'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케인즈는 대공황 동안 총체적 수요 부족을 지적하고, 정부 지출과 재정 자극이 '승수효과'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을 하였습니다.
케인즈 승부효과는 정부가 지출을 경제가 번영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론에 따르며, 지출된 달러 금액보다 순이익이 더 큽니다. 이는 정부의 지출 증가가 소비자 지출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케인즈 거시경제학 이론의 구성 요소입니다.
구축효과란 무엇일까요?
구축효과는 정부 지출이 사적 부문의 투자를 밀어내어 실제로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정부가 대규모로 자금을 조달할 때, 이자율이 상승하여 사적 투자가 감소하게 되고, 이는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차이점
이 두 이론은 경제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케인즈학파 경제학자들은 승수효과가 구축효과보다 크다고 주장하는 반면,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은 구축효과가 승수효과를 상쇄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승수효과
정부의 확대재정정책으로 인한 총수요의 증가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공공프로젝트에 투자하면 직접적으로 일자리가 생기고, 이는 다시 소비를 증가시켜 경제 성장에 기여합니다. 승수효과는 경제가 침체됐을 때 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축효과
정부의 지출 증가로 인해 민간 부문의 투자가 줄어들고, 이자율이 상승하여 경제 전체의 성장 잠재력이 억제될 수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구축효과는 정부 지출이 늘어남으로써 민간 부문의 투자가 밀려나는 것을 의미하며, 장기적으로 경제 성장을 늦출 수 있습니다.
승수효과 구축효과 예시
승수효과
서울 올림픽
1988년 서울 올림픽은 한국 경제에 큰 승수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인프라 개발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많이 생겨나고, 건설, 운송, 관광, 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보통신 기술 투자
1990년대부터 한국 정부는 정보통신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이는 한국을 세계적인 정보통신 기술 기업들이 집중된 국가로 성장시켰습니다.
한류 현상
한국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면서 관련 산업 부양의 성장과 수출 활성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구축효과
세금감면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세금을 감면해 주는 정책은 유사한 승수효과를 발생시키며,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전지출 정책
정부가 직접 돈을 나눠주는 이전지출 정책을 실시하면, 유사한 과정의 승수효과가 작용하여 경제에 도움을 줍니다.
2023.09.13 - [★ - 정보/경제] - 케인즈 경제이론 정리 및 장단점
2024.04.10 - [★ - 정보/경제] - 고전학파 케인즈학파 비교 및 차이점
2024.02.07 - [★ - 정보/경제] - 시카고 학파 경제학, 사회학, 특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