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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 성격 발달 이론 개념 및 단계

돋보기씨 2023. 11. 16. 06:21

목차

     

    이번 글은 프로이트 성격 발달 이론 개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해당 이론은 태어나서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를 구분하는 이론으로써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데요. 과연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이트 성격 발달 이론 개념 및 단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고, 이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성격을 형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인간의 정신은 신체의 세 가지 부위인 id, ego, superego로 구성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id는 본능적인 욕구를 추구하는 원시적인 힘으로, 무의식에 속합니다.

     

    ego는 현실에 적응하면서 욕구를 만족시키는 합리적인 힘으로, 의식과 전의식에 속합니다. superego는 사회적인 규범과 도덕을 내면화한 양심적인 힘으로, 의식과 무의식에 속합니다.

     

     

     

    성격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발달은 출생부터 성숙까지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단계들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뉘며, 각 단계에서는 특정한 신체 부위가 자극을 받는 것을 쾌락으로 느낍니다.

     

    이러한 쾌락원리에 따라 id가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지만, ego와 superego가 현실과 독에 맞게 조절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면서 성격이 결정됩니다.

     

     

    구강기

     

    구강기는 출생부터 1세까지 지속되는 단계로, 입을 통해 자극을 받는 것을 쾌락으로 느낍니다. 이 단계에서는 모유 수유나 젖병 수유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거나 과도한 자극을 받으면, 구강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구강적 성격은 의존적이고 탐욕스럽고 비판에 민감한 특징을 가집니다.

     

     

     

    항문기

     

    해당시기는 1세부터 3세까지 지속되는 단계로, 배설을 통해 자극을 받는 것을 쾌락으로 느낍니다. 이 단계에서는 화장실 훈련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너무 엄격하거나 너무 관대한 화장실 훈련을 받으면 항문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항문적 성격은 완고하고 질서 정연하고 인색하고 권위주의적인 특징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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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근기

     

    남근기는 3세부터 6세까지 지속되는 단계로, 생식기를 통해 자극을 받는 것을 쾌락으로 느낍니다. 이 단계에서는 오이디푸스 복잡과 에렉트라 복잡이 발생합니다. 오이디푸스 복잡은 남자아이가 어머니에게 애정을 갖고 아버지와 경쟁하려는 현상입니다.

     

    엑트라는 복잡은 여자아이가 아버지에게 애정을 갖고 어머니와 경쟁하려는 현상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superego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적절한 해결을 하지 못하면 남근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남근적 성격은 자기중심적이고 경쟁적이고 공격적이고 성적으로 과잉한 특징을 가집니다.

     

     

     

    잠복기

     

    해당시기는 6세부터 사춘기까지 지속되는 단계로, 성적인 자극을 억제하고 학습이나 친구 관계에 집중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ego가 발달하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한 성격 형성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생식기

     

    생식기는 사춘기부터 성숙까지 지속이 되는 단계로, 성적인 자극을 재개하고 이성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의 갈등들을 재조정하고 정체성을 확립합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성숙한 관계를 맺지 못하면 생식적 성격이 혈성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성격은 불안하고, 불만족하고 불안정한 특징을 가집니다.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은 인간의 정신 구조와 성욕의 역할에 대해서 독창적인 설명을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론은 비학문적이고 비과학적이며, 여러 가지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이론은 남성 중심적이고 여성에 대한 편견이 있으며, 아동의 성욕에 대해서 과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적인 입증이 부족하고,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은 오늘날에는 심리학의 주류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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