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경제

환헤지란? 개념, 뜻, 방법 정보 알아보기

돋보기씨 2024. 4. 27. 07:24

목차

     

    이번 포스팅은 환헤지라고 불리는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환헤지란? 개념, 뜻, 방법 

     

    환헤지 개념 및 뜻

     

    환헤지는 외화 헷지의 줄임말로써, 외국 통화 환율 변화에 따른 투자 손실 위험을 한정 짓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환헤지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 투자자, 금융 기관들이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시작하는 방법

     

    환헤지 방법은 일반 적으로 선물환거래를 이용합니다. 선물환거래란 일정량의 외국환 (돈)을 미래의 일정 시점에 일정한 환율로 계약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환율이 1,000원이라면, ETF 운용사에서 6개월 후에 환율 1,000원에 투자 금액을 팔겠다는 계약을 미리 체결해 두는 형태로, 환율이 변동하더라도 미리 계약을 체결해 두었기 때문에 환율에 의한 영향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 이용

     

    파생상품은 주식, 채권,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파생된 금융 상품입니다. 환헤지를 할 수 있는 파생상품에는 환변동 보험, 선물환, 통화선물, 통화옵션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환율 리스크에 노출된 수출입 기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외환통장 및 해외송금 이용

     

    일반 투자자의 경우 외환통장이나 해외송금을 통해서도 충분히 환헤지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달러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달러 가치의 변동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 원화, 엔화, 위안화 등 적절한 환 배분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합니다. 외환통장이나 해외송금을 이용하여 환헤지를 하는 경우에는 환전 수수료 같은 숨겨진 비용도 충분히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환헤지 비용 고려

     

    환헤지를 위해서 통화를 배분하거나 파생상품을 이용하면 비용 (ex: 수수료, 프리미엄 등)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환율 리스크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비용도 같이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환통장이나 해외송금을 이용하여 환헤지를 하는 경우에는 환전 수수료 같은 숨겨진 비용도 충분히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해외송금을 이용한 환헤지 전략

     

    미국화 한국에 각각 통장을 두고 환율 변동에 따라서 적절한 금액을 송금하면서 환헤지와 더불어 환투자 효과도 거두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과 한국 간 송금에는 외국환 거래법과 송금 수수료 등 체크해봐야 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환헤지는 환율 변동 리스크에 따른 손익변동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외 거주하거나 수출입 기업을 운영한다면 반드시 환헤지 전략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고 공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