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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게임이론과 죄수의 딜레마 사례 및 방법에 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게임이론과 죄수의 딜레마 사례 및 방법
게임이론은 다양한 상황에서 참여자들이 어떤 전략을 선택하고, 그 결과로 어떤 보상을 받는지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을 말합니다. 게임이론은 경제학, 심리학, 국제정치학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게임이론의 가자 유명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합니다.
- 도둑 두 명이 전자제품 상점을 털 계획을 세웠습니다.
- 그들이 뒷문으로 접근하고 있을 때, 경찰이 그들을 불법 침입죄로 체포했습니다.
- 경찰은 그들이 상점에 침입할 계획을 세웠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그들의 혐의를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합니다.
- 따라서 경찰은 용의자들을 더 큰 범죄로 기소하기 위한 자백이 필요합니다.
- 경찰은 두 강도를 격리시키고, 그들 각각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현재 너를 불법 침입죄로 기소할 예정이며, 그것은 1개월의 징역형을 의미한다. 나는 네가 상점 강도를 계획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지금 당장 그것을 입증할 수 없다.
그래서 네 증언이 필요하다. 여기에 협력해 준다면, 네 불법 침입죄는 문제 삼지 않을 것이며, 네 동료는 법정 최고형인 12개월 징역형으로 기소될 것이다. 나는 네 동료에게도 같은 거래를 제안했다. 너희 둘 모두가 자백한다면, 각 증언은 더 이상 가치가 없기 때문에, 너희 둘 모두는 8개월 징역형으로 기소될 것이다."
이 사황에서 두 도둑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둑 B | 자백하지 않음 | 자백함 |
도둑 A | 자백하지 않음 | -1,-1 |
자백함 | 0,-12 | -8,-8 |
여기서 -1은 1개월 징역형, -12는 12개월 징역형, -8은 8개월 징역형을 의미합니다. 각 도둑은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자신의 최선의 전략을 선택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의 선택을 알 수 없습니다. 이때, 각 도둑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도둑에게 최선의 전략
도둑 A의 경우
- 도둑 B가 자백하지 않는다면, 나도 자백하지 않으면 1개월, 자백하면 풀려나므로 자백하는 것이 낫다.
- 도둑 B가 자백한다면, 나도 자백하지 않으면 12개월, 자백하면 8개월이므로 자백하는 것이 낫다.
- 따라서 도둑 A는 어떤 경우에도 자백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도둑 B의 경우
- 도둑 A가 자백하지 않는다면, 나도 자백하지 않으면 1개월, 자백하면 풀려나므로 자백하는 것이 낫다.
- 도둑 A가 자백한다면, 나도 자백하지 않으면 12개월, 자백하면 8개월이므로 자백하는 것이 낫다.
- 따라서 도둑 B도 어떤 경우에도 자백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결과적으로 두 도둑 모두 자백하게 되고, 8개월 징역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만약 둘 다 자백하지 않았다면, 1개월 징역형에만 처해졌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죄수의 딜레마로 알려진 현상입니다. 협력적인 선택이 양자의 최선의 선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에 치중한 선택으로 인해 서로에게 나쁜 결과를 야기하는 현상입니다.
게임이론은 현실의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고, 최적의 전략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협력과 이타심이 어려운 상황을 보여주지만, 반복적인 게임, 제삼자의 감독과 제재, 참여자들의 선호와 가치 등을 통해 협력적인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2023.12.23 - [★ - 정보/생활] -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