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미국 주식 ADR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주제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미국 주식 ADR이란? 장점, 단점, 수수료
미국 주식 ADR(미국 주식예탁증서)은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외국 회사의 주식을 대표하는 증서입니다. 이는 해외 기업이 미국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주식을 쉽게 제공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장점
투자 접근성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므로, 미국 투자자들은 외국 기업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도 해당 기업의 주식을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증가
전 세계 투자자들이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의 거래량과 유동성이 증가합니다.
달러 자산
투자자는 자신의 국가의 화폐가 아닌 달러로 투자할 수 있으며, 배당금도 달러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환율 변동성
ADR은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원화와 달러의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수수로
ADR을 보유할 때는 보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는 주당 약 0.01~0.03 달러 수준입니다.
세금 문제
해당 증서는 기업 본국의 세법을 따르므로, 미국의 세율과 다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ADR을 보유하고 있을 때, 일반적으로 주당 0.01~0.03달로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수수료는 ADR 발행사와 관리기관 사이의 계약에 의해 부과되며,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계좌 잔액에서 차감이 됩니다.
ADR 종류
미국 주식 예탁증서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비후원형 ADR
이는 발행회사의 참여나 동의 없이 투자자들의 요청에 따라 예탁기관이 주도로 발행하며, 주로 장외시장(OCT)에서 거래됩니다.
후원형 ADR
발행회사가 직접 참여하여 발행하는 ADR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를 받으며, 뉴욕증권거래소(NYSE)나 나스닥과 같은 주식거래소에 거래됩니다.
Rule 144A Depositary Receipts
이는 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ADR,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개방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ADR은 발생 시장에 따라 다르게 명명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 시장에서 발행하는 것은 EDR, 미국과 유럽 등 복수시장에서 동시에 발행하는 경우는 GDR이라고 부릅니다.
2024.02.01 - [★ - 정보/경제] - 공포탐욕지수 차트 계산, 보는법 포스팅
2024.02.29 - [★ - 정보/경제] - 미국 주식 ETF 티커 voo와 spy의 차이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