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포스팅은 앰비슈머와 그린슈머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엠비슈머 뜻, 장점 그린슈며 차이점 및 사례
뜻
앰비슈머
앰비슈머는 양면적인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의 소비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금액의 관계없이 통 크게 소비를 하고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것에는 전혀 돈을 쓰지 않는 극단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자신의 가치관과 생각에 따라서 돈을 소비하는 고객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린슈머
해당 용어는 환경을 고려한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그린슈머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며,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예를 들어, 채식주의자 역시 그린슈머의 한 갈래로 볼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일주일 중 한 끼만 비건으로 먹어도 1년에 15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생긴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차이점
앰비슈머와 그린슈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앰비슈머
우선순위에 따라서 돈을 소비하는 소비자. 나의 소비가치 순위에 맞는다면 소비를 하기 때문에 명품을 구매하거나 퀄리티 있는 한 끼를 위해서 돈을 과소비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린슈머
환경을 고려한 소비자.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며,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향합니다.
둘 중 어느 쪽이 더 영향력 있는 소비일까?
앰비슈머와 그린슈머는 각각 다른 소비자 유형을 나타내며, 그린슈머가 더 영향력 있는 소비자 유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린슈머는 환경을 고려한 소비를 지향하며 친환경 제품을 선호합니다.
그린슈머의 수가 늘고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기업들도 친환경 제품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린슈머가 더 영향력 있는 소비자 유형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예시 및 사례
앰비슈머
- 의미: '양면성(ambivalent)'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우선순위에 따라 소비하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 소비특징: 자신의 소비 가치에 맞는 것에는 과소비하지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지출을 아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 예시: 고가의 명품이나 퀄리티 있는 식사에는 돈을 아끼지 않지만, 식비나 교통비 등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짠테크나 앱테크를 활용하여 절약합니다.
그린슈머
- 의미: 그린(gree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환경 보호를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 소비 특징: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을 선호합니다.
- 예시: 친환경 인증 제품 구매, 리필 가능한 제품 선호,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등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실천
2024.03.26 - [★ - 정보/경제] - 산타랠리 뜻, 기간, 이유 무엇일까?
2024.05.19 - [★ - 정보/경제] - 대체효과 소득효과 수요의 법칙 예시 및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