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경제

오스트리아 경제학 이란? 특징 및 가치

돋보기씨 2023. 9. 18. 06:12

목차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오스트리아에서 활동한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주로 자유시장과 개인주의를 옹호하며, 정부의 개입이나 계획경제를 비판하는 입장을 취합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칼 멩거, 루트비히 폰 미제스, 프리드리히 하예크 등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

     

    특징

     

    주체적 가치론

     

    경제현상은 인간의 행위와 선택에 의해 발생하며, 그 가치는 주관적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시장에서는 개인의 선호와 유효한 정보에 따라 자발적으로 교환이 이루어지며, 교환비율은 공급과 수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방법론적 개인주의

     

    경제현상을 분석할 때는 개인의 행위와 선택을 기초로 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결과를 낳는지를 연연적으로 추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경제현상을 수학적 모델이나 통계적 자료로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의미 없다고 봅니다.

     

     

    시간과 역사의 중요성

     

    경제현상은 시간과 역사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간의 행위와 선택은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기대에 영향을 받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에서는 창조적 파괴라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기회와 혁신이 발생하며, 경제성장과 사회발전을 이끌어낸다고 봅니다.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다른 학파들과의 대입과 갈등을 겪었습니다. 특히 케인스주의와 마르크스주의와는 심각한 이론적 충돌을 벌였습니다. 오늘날 오스트리아 경제학은 주류경제학에서는 소수파로 간주되지만, 자유주의와 자유시장을 옹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