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포스팅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유통기한' '소비기한' '계도기간'에 대해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세 가지 용어는 모두 우리가 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을 나타내는데, 각각의 정확한 의미와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 및 계도기간 뜻, 정의
유통기한이란?
유통기한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가능한 최종 날짜를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제품의 품질이 보장되며, 이 기간은 제품의 보존 기간에 관한 광범위한 테스트와 분석을 바탕으로 제조원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유통기한 지나면, 제품은 여전히 안전하게 소비가 가능할 수 있지만, 맛, 식감, 영양가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기한이란?
소비기한은 제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식품에 적힌 방법대로 보관했을 경우 섭취에 이상이 없는 기한을 말하며, 이 기간은 제품의 품질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80~90% 수준에서 정해집니다. 소비기한이 지난 후에는 서서히 부패가 시작되는 기간 바로 전까지를 의미합니다.
유통기한 소비기한 차이
유통기한은 제품의 품질이 보장되는 마지막 날짜를, 소비기한은 제품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마지막 날짜를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함으로써, 보다 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하고, 식품의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계도기간 이란?
계도기간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사이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제품의 품질이 점차 변하게 되며, 제품의 품질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60~70% 수준에서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의 유통기한이 30일이고, 소비기한이 20일인 경우, 20일부터 30일까지가 계도기간이 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제품의 품질이 점차 변하게 되며, 제품의 맛, 식감, 영양가 등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계도기간은 제품의 품질 관리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기간 동아에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긴 하지만, 제품의 최상의 품질을 누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가능하다면 소비기한 내에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도기간에 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제품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3.11.27 - [★ - 정보/건강] - 저탄수화물 식단 장점 및 단점 부작용
2023.11.25 - [★ - 정보/건강] - 질 유산균 다이어트 효과 정말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