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마케팅

그로스해킹 뜻 및 활용 예시 사례

돋보기씨 2023. 2. 17. 10:48
반응형

그로스해킹 뜻 및 활용 예시 사례 

테이블-위에-노트와-물음표-포스트잇이-올려져-있는-이미지
그로스해킹 뜻

 

그로스 해킹은 비즈니스를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마케팅입니다. 성장을 뜻하는 growth라는 단어와 hacking이 결합된 단어로써 고객의 반응에 따라 제품 및 서비스를 수정하여 시장과 제품 간의 간극을 좁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마케팅 방법은 최근 몇 년 동안 특히나 신생 기업과 소기업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의 마케팅이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다르게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이 되며, 실험과 신속한 테스트의 반복에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식별하고 활용하여 빠른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이 마케팅의 특징은 다양한 전략을 투트랙 혹은 쓰리트랙 이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며,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및 이메일 캠페인에서 추천 프로그램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이르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이 마케팅은 최소한의 리소스를 사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그로스해킹 전략의 핵심 구성 요소

 

해당 마케팅에 대해서 만능 접근 방법이 란 것은 사실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황과 현실에 맞춰서 활용되는 마케팅이니까요. 하지만 그로스 해킹 전략에 필수적인 몇 가지 핵심 요소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 테스트 및 실험에 대한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
  • 확장성에 중점
  • 타게팅된 대중에게 가장 효과적인 채널과 전술을 식별

어떠한 마케팅이던지 타게팅된 대중에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보다 확실하게 본인들의 서비스나 제품이 닿기를 원합니다. 때문에 대중에게 가장 효과적인 채널과 전술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테스트 및 실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서 실행되는 전술이 기존의 것과 결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실행할 수 있는 과감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로스 해킹 전략은 항상 잘되지는 않더라도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의지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효과가 있었던 그로스해킹 예시

 

성공적인 그로스해킹의 예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급속한 성장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 전략을 찾아보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꼽아보자면, 친구를 추천한 사용자에게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드롭박스입니다. 

 

이 간단해 보이는 전략으로 드롭박스는 단 15개 워만에 사용자수를 10만 명에서 400만 명으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면, 에어비앤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목록이 그레이그리스트(판매를 위한 개인광고, 직업, 주택공급, 이력서, 토론 공간 등을 제공하는 안내 광고 웹사이트)에 자동으로 게시되도록 허용한 사례입니다. 이를 통해서 에어비앤비는 더 많은 고객에게 손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가장 효과적인 고객 확보 채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사례는 18개월 만에 0명에 1200만 명의 사용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 핫메일의 바이럴 이메일 서명과 단 2개월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끌어모으는 데 성공한 인스타그램의 탐색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로스해킹과 기존의 마케팅과의 차이점

 

그로스해킹과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은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그로스해킹 또한 기존의 마케팅 방법에서 변화를 주기 위해서 생겨난 것이기에 기초적인 골자는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기존의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브랜드 구축 및 인지도에 더 무게를 두는 반면에, 그로스 해킹은 빠른 고객 확보 및 성장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은 비용적인 부분에서 종종 더 많은 재화를 사용하고 시간을 필요로 하는 반면 그로스 해킹은 더 비용 효율적이며, 시간 전 효율을 중요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기존의 마케팅이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팀에서 전략을 지시하고 아래로 퍼트리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면 그로스 해킹은 팀이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전략을 수정하는 상향식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국 기존의 방식과 그로스 해킹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마인드셋입니다. 그로스 해킹은 많은 실험과 반복 그리고 급속한 성장에 관한 것이지만 전통적인 마케팅은 장기적은 브랜드와 명성을 구축하는데 더욱더 중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3.02.16 - [★ - 정보/마케팅]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원리 분석 가능한 부분일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원리 분석 가능한 부분일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원리 분석 가능한 부분일까? 인스타그램은 현 소셜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을 위해 알고리

vivans3.tistory.com

 

2023.02.16 - [★ - 정보/마케팅] -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및 효과 이유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및 효과 이유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및 효과 이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의 팔로우를 늘리고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하려는 기업에게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기

vivans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