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포스팅은 경제 용어 중 하나인 시뇨리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당 용어는 외국어로써, 세뇨리지 효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뇨리지(세뇨리지) 효과 뜻, 정의
뜻 및 정의
시뇨리지 효가는 화폐를 발행하는 주체가 얻는 이익을 의미합니다. 화폐의 액면가에서 화폐를 제조하는데 드는 비용을 뺀 차액이 바로 시뇨리지(세뇨리지) 효과입니다. 이는 기축통화국이 화폐발행을 통해 발행비용을 제외하고 얻는 차익을 말합니다.
시뇨리지 효과 = 화폐의 액면금액 - 화폐의 제조원가
이것은 세금 및 차입과 함께 정부가 국가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뇨리지 효과는 정부가 돈을 빌리거나 세금을 올리는 대신에 화폐를 찍어내면서 지출을 충당하는 것입니다.
원리
예를 들어, 미국에서 10달러 화폐를 한 장 찍어내는데 드는 비용이 1달러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10달러 화폐 한 장을 찍어낼 때마다, 1달러를 지불하고 10달러 화폐를 한 장 얻을 수 있게 되므로 화폐를 찍어내는 미국의 중앙정부 입자에서는 9달러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래
'세뇨리지'라는 말은 본래 과거 중세시대 자신의 성 내에서 화폐주조에 대한 배타적 독점권을 가지고 있던 봉건 영주가 재정을 메우기 위해서 금화에 불순물을 섞어 유통한 데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부작용
화폐를 발행함으로써 얻는 이득이라고 해서, 화폐를 무조건 많이 발행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돈을 발행한다고 해서 실물경제가 개선되거나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인 화폐 발행은 시장에 존재하는 화폐의 양만 늘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화폐의 가치는 감소하고 실질적으로 얻게 되는 부가 수익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장에 풀려있는 화폐를 양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으로 화폐를 생산해야 안정적인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뇨리지 효과는 매우 중요한 경제적인 개념이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화폐의 가치와 경제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24.05.20 - [★ - 정보/경제] - 기축통화 뜻, 종류, 조건,장점 및 단점
2024.01.20 - [★ - 정보/경제]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 미국 연방준비제도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