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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의 딜레마 게임 실제 사례 및 해결 방안 무엇이 있을까?

돋보기씨 2024. 1. 21. 07:24

목차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이어지는 죄수의 딜레마 게임 실제사례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 실제 사례 및 해결 방안 무엇이 있을까?

     

    해당 이로은 게임 이론의 유명한 사례로, 협력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각자 최선의 선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이익에 치중한 선택으로 인해서 서로에서 나쁜 결과를 야기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죄소의 딜레마 게임은 경제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국제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예시

     

    해당 게임의 기본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둑 두 명이 전자제품 상점을 털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들이 뒷문으로 접근하고 있을 때, 경찰이 그들을 불법 침입죄로 체포했습니다. 경찰은 그들이 상점에 침입할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들의 혐의를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경찰은 용의자들을 더 큰 범죄로 기소하기 위한 자백이 필요합니다. 대학에서 게임 이론을 연구한 심문자는 그들을 죄수의 딜레마에 던져 넣습니다. 그는 두 강도를 격리시키고 , 그들 각각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현재 너를 불법 침입죄로 기소할 예정이며, 그것은 1개월의 징역형을 의미한다. 나는 네가 상점 강도를 계획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지금 당장은 그것을 입증할 수 없다, 그래서 네 증언이 필요하다. 여기에 협력해 준다면, 네 불법 침입죄는 문제 삼지 않을 것이며, 네 동료는 법정 최고형인 12개월 징역형으로 기소될 것이다. 나는 네 동료에게도 같은 거래를 제안했다. 너희 둘 모두가 자백한다면, 각 증언은 더 이상 가치가 없기 때문에, 너희 둘 모두는 8개월 징역형으로 기소될 것이다."

     

    이 상황에서 두 강도는 어떻게 행동할까요? 두 강도 모두가 자백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단지 1개월의 징역형에 처해질 뿐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협력적인 선택이며, 양자의 최선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두 강도 모두가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려고 한다면, 자백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상대박이 자백하지 않는다면, 자신은 풀려나고 상대방은 12개월의 징역형을 받게 되고, 상대방이 자백한다면, 자신은 8개월의 징역형을 받게 되는데, 이것은 12개월의 징역형보다는 낫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강도 모두는 자백하게 되고, 8개월의 징역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이익에 치중한 선택이며, 서로에게 나쁜 결과를 야기하는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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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사회에서의 죄수의 딜레마

     

    이와 같은 최수의 딜레마는 실제 사회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국가 간의 군비 경쟁, 기업 간의 광고 전쟁, 공해 상의 어로 활동, 공작새의 꼬리 기르기 경쟁 등이 죄수의 딜레마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에서도 개인적 합리성 추구가 사회적 합리성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나쁜 결과를 가져오는 사회적 딜레마가 발생합니다.

     

     

     

    죄수의 딜레마 해결 방안

     

    • 경기자들끼리 서로 협조

     

    • 협조를 위한 구속력 있는 협정 체결

     

    • 반복 게임을 통해 협조를 자연스럽게 습득

     

    죄수의 딜레마를 게임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의 세 가지를 기본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을 꼽자면 반복 게임을 통해서 협조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반복게임이란, 한 번만 하는 게임이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해서 하는 게임을 말합니다. 이 경우, 각 경기자는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하고 보상하거나 처벌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협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강도가 한 번만 심문을 받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심문을 받는다면, 자백하는 경우에는 상대방이 다음번에 복수할 수 있으므로, 자백하지 않는 것이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 게임을 통해 죄수의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는 틱포탯 전략이라고 합니다.

     

    틱포탯 전략은 처음에는 협력하고 , 상대방이 배신하면 그다음부터는 배신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 전략은 상대방이 협력할 때까지 계속 협력하고, 상대방이 배신하면 그다음부터는 계속 배신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다시 협력하려고 할 때, 협력의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틱포탯 전략은 죄수의 딜레마뿐만 아니라 국가 간의 군비 경쟁, 기업 간의 광고전쟁, 공해상의 어로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023.12.23 - [★ - 정보/생활] -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

    이번 글은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죄수의 딜레마 뜻 및 이론 죄소의 딜레마는 게임 이론의 유명한 사례로, 협력적인 선택이 양자의 최선의 선택임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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