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1 가구 2 주택시 양도소득세 보유기간 및 면제 조건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보유기간, 면제 조건 어떻게 될까?
부동산을 파면 그 차익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하는데, 이것을 양도소득세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에 산 집을 2억 원에 팔면 1억 원의 이익이 나는데, 이 이익에 일정 비율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양도소득세는 모든 경우에 다 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보유기간
그럼 어떠한 경우에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1 가구 1 주택인 경우에는 2년 이상보유하고 주택 가격이 12억 이하인 경우에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즉, 2년 동안 살던 집을 12억 이하로 팔면 세금을 안내도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1 가구 2 주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혼인을 하거나 이사를 하거나 , 상속을 받거나, 부모님을 봉양하거나, 농어촌 주택을 사거나 하는 경우에는 2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을까요?
1 가구 2 주택 면제조건
이런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2 주택이 된 것이기 때문에,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특별한 조건이 있습니다. 각 경우마다 조건이 다르므로,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결혼으로 2 주택이 된 경우
5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사로 2 주택이 된 경우
기존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한 뒤 3년 이내에 처분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으로 2 주택이 된 경우
2년 이상 보유한 주택을 처분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상속받은 주택을 처분하면 세금을 내야 합니다.)
부모님 봉양으로 2 주택이 된 경우
10년 이내에 처음 산 주택을 처분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농어촌 주택을 포함하여 2 주택이 된 경우
농어촌 주택을 3년 이상 보유하고, 기존 주택을 처분하면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들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변할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는 세금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절세를 위해서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2024.01.23 - [★ - 정보/경제] -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기본세율, 취득세율 알아보기